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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분투척 사건, 그리고 어떻게 되었나?

소한마리-화절령- 2008. 8. 6. 13:16

인분 투척, 부패로 얼룩진

일부 지역언론 철저히 개혁되어야

 

인분투척 사건

지난 3월 17일, 2008년 총선 부천시민연대(이하 총선연대) 발족 기자회견장에서 폭력배를 연상케 하는 기자들간의 난투극이 벌어지고 이어서 한 기자가 다른 기자들에게 페트병에 든 인분을 뿌리기 시작하였다. 지역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앞으로 4년간 국정을 심의할 국회의원 선거를 제대로 감시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바로 그 자리에서 기자들의 난투극이 벌어진 것이다.

이 사건은 곧바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부천지역사회가 여론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이다. 과거 부천시 세무담당 공무원의 세금 도둑질에 이어 다시 한번 불미스러운 일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게 된 이 사건은 중앙일간지와 TV뉴스에 일제히 보도되는 것은 물론 KBS 미디어 포커스, MBC 피디수첩 등을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왜 일어났나?

부천시민사회는 총선이 끝난 뒤인 4월 18일부터 대책 모임을 갖고 부천시민의 이름을 모욕한 이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올바른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부천시 언론문제 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를 결성하고, 부천시를 상대로 행정정보공개청구, 언론문제 간담회 및 공개토론회, 브리핑룸 모니터 등의 활동을 하였다.

표면적으로 이 사건은 부천시청 내 브리핑룸을 근거로 활동하는 부천시청 출입기자단에 속한 기자들과 여기에 속하지 않은 기자들간의 갈등에서 비롯되었다. 지난 2002년 기자실로 운영되던 공간을 일반시민들이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브리핑룸으로 전환하였다. 그런데 이 공간을 일부 기자들이 부천시 출입기자단을 만들고 여기에 소속된 일부 기자들이 반독점적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부천시에서 집행하는 행정광고 등을 일괄 배정받아 기자단 소속 언론사에만 배정하거나 기자단 간부들이 착복하는 등의 행태를 자행하였다.

이처럼 행정광고를 비롯하여 지역내 기업이 주는 이른바 풀광고 등에서 배제된 일부기자들의 불만이 쌓여 가던 중 부천타임즈 양모 기자가 작심하고 기자단 간부들을 향해 인분을 뿌린 것이다.

 

기자단과 행정광고?

통상 특정 기관에 출입하는 각 언론사 기자들이 취재편의를 위해 기자단을 만드는 경우는 드문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기자단도 대게 느슨한 조직 형태로 따로 간부를 두지 않고 연락 등을 담당하는 간사 한 두명을 두는 것이 관례라고 한다. 그런데 특이하게 부천시 기자단은 회장, 부회장, 총무에 산악회 조직까지 두는 등 자유롭고 진취적인 직업정신을 가진 기자들의 모임이라고 보기 어려운 매우 폐쇄적인 조직으로 운영되었다.

회장단과 총무 등 사이에는 엄격한 위계질서를 갖추는 등 다소 특이한 행태를 보이고 지역내 인터넷 기자들의 가입을 사실상 배제하는 등의 운영은 그렇다 하더라도 이들의 문제는 행정광고와 기업체가 주는 일괄(풀)광고 등을 독점적으로 배정받고 배정하는 등의 횡포를 일삼는 데 있다. 즉 부천시가 부천판타스틱영화제 등 행사를 지역언론에 싣는 과정에서 개별 언론사들과 광고계약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자단에게 일괄적으로 맡기는 데서 이들의 비리를 사실상 조장해왔다는 데 문제의 근원이 있다. 이같은 부천시당국의 부적절한 행태에 버릇을 들인 이들 기자단은 관내 기업에게도 이러한 관행을 강요하여 풀광고라는 이름으로 일괄 수주하여 소속 기자들에게만 배정하거나 다수 착복하기도 한 것이다.

 

부천시장의 부적절한 언론관

이 사건이 일어난 배경으로 근본적으로 중앙언론에 짓눌려 가뜩이나 비좁은 지역 언론시장에 난립한 군소영세 언론사의 만성적인 인력난 경영난을 꼽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비단 부천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지역언론이 겪는 일반적 현상이다. 그런데 왜 하필 부천에서만 인분투척이 일어나 전국적인 조명을 받고 있을까?

여기에 한 몫 기여하는 것이 부천시당국, 아니 콕 집어 말하면 부천시장의 부적절한 언론관이라고 할 수 있다. 올 2월 설 연휴를 즈음하여 일어난 부천시장의 이해당사자들과의 미얀마 여행에 대한 일부 언론의 문제제기(이 사건 역시 중앙일간지와 인터넷 포털, 각 텔레비전 보도를 통해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졌다)에 대해 부천시장은 자신에게 불리한 기사를 쓴 몇몇 지역언론을 공개적으로 거명하며 광고배정과 구독중단의 불이익을 줄 것을 지시하는 등 공직자의 자질을 의심할만한 발언을 마구 쏟아냈다.

시장도 사람이니 특정언론에 대한 호감이나 비호감은 있을 수 있다. 그런 개인적 취향은 사사로이 표현하는 것도 자제하는 것이 올바른 공직자의 태도이건만 마치 과거 권위주의정권시절의 언론 통제를 흉내 내는듯한 시장의 태도는 비단 이번만이 아니고 여러 차례 되풀이 되어 왔다.

이러한 시장의 부적절한 언론관에서 비롯된 부적절한 언론통제가 일부 언론에 대한 편애, 일부 언론에 대한 차별로 나타남으로 인해 행정광고나 기업의 풀광고 등에 의존하는 지역 언론의 줄서기를 사실상 방조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검찰의 언론비리 수사

인천지검 부천지청은 8월 1일 부천, 김포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자 10명을 입건하고, 이 가운데 5명은 구속, 2명은 불구속, 3명은 약식기소했다고 발표했다. '인분투척사건'을 계기로 시작된 이번 수사에서 검찰은 부천/김포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자들이 인허가 관련 각종 이권사업 개입, 기사 무마 대가 금품수수, 광고비 명목의 금품갈취 등 기자 비리를 밝혀냈기 위해 광범위한 수사를 벌여왔다고 한다.

이중 인분투척 당사자인 부천타임즈 양모기자도 4백여 만원을 편취한 혐의가 적용되어 함께 구속되었는데(6월 26일자 구속) 갈취금액이 수천만 원에 이르는 기자들이 약식 기소된 데 비해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어쨌거나 검찰의 수사발표에서도 드러난 것처럼 평소 양모기자를 비롯하여 기자단을 비판하던 기자들의 주장이 대체로 사실로 드러났다. 즉 행정광고를 비롯하여 기업의 일괄(풀)광고를 기자단 간부들이 임의로 배정하거나 착복하고 각종 인허가 비리에 개입하거나 기사를 빌미로 광고를 강요하는 등 지난 수십 년간 지방언론의 문제로 꼽히던 비리의 종합판이 드러난 것이다. 이 같은 기자단의 비리와 횡포가 여러 차례 거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행태를 사실상 방조한 부천시 당국의 유착여부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언론사에 따라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 된 것 아니냐?”는 지역의 의구심을 지우기 위해서도 검찰은 보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지역언론의 부정부패와 비리를 척결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건전한 지역 언론 발전과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부천시

대책위는 그동안 시당국에 대해 행정광고의 공정한 집행을 위한 행정정보공개청구, 지역 내 언론종사자들과의 간담회(5월 22일), 지역 언론발전을 위한 공개토론회(6월 12일, 순천향대 장호순 교수 초청)등을 여는 한편, 브리핑룸의 공정한 운영을 위한 모니터(6월 23일~7월 4일까지 2주간)등의 활동을 해왔다. 기본적으로 언론종사자는 어느 사회에서나 여론을 주도하는 계층으로 웬만한 일이라면 스스로 자정하는 능력을 갖춘 집단으로 인정되어 왔다. 따라서 대책위도 가능하면 부천시당국이나 지역 언론 스스로 시민사회가 지적하는 문제들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고 이를 스스로 바로잡기를 기대해 왔다.

그러나 시당국은 행정광고 배정을 둘러싸고 시청 안에 뿌려진 인분냄새가 사라지기도 전에, 검찰의 수사가 서슬 퍼렇게 진행되는 때에도 바로 그 기자단에게 3.000여만원의 행정광고를 일괄 배정했다고 한다.(부천매일 7월 17일자) 문제의 기자단 회장은 수천만원을 갈취한 혐의로 구속되고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수천만원을 횡령, 편취한 혐의로 입건된 총무가 회장 직무대행 노릇을 하는 등 비리로 얼룩진 기자단 비호를 위해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 광고의 명목으로 막대한 시민의 세금을 쓴 것이라고 볼 만한 일이다.

홍건표 부천시장의 “협력될 수 없는 언론과는 선을 그어야 한다. 철저히 차단해서 아주 이번에 뿌리 뽑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정보 요구에도 최대한 거부하세요, 차단하세요.”(2월 29일 부천시 간부회의)라는 언론의 본질을 부정하는 황당한 발언이 전국방송을 통해 생생하게 보도되어 부천시민의 자존심을 짓밟은 후에도 부천시의 왜곡된 언론관은 전해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시민단체의 문제제기에 대해 담당자인 공보실장은 “브리핑 룸이 전혀 잘못 이용된 적은 없고 취지대로 잘 이용되고 있다.”“일부 언론이 보도자료를 왜곡하거나 역으로 내는 것은 문제이기 때문에 안 줄 수도 있다.”“시 보도자료는 홈페이지에 다 나와 있으니까 보도를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등 책임회피로 일관하며 기자간의 인분투척이라는 전대미문의 사태, 비리와 부패로 얼룩진 지역 언론문제 개선을 위한 아무런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있다.

 

언론대책위는?

부천시 언론문제 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인분사건으로 촉발된 지역 언론의 취약한 구조를 들여다보고 건전한 지역 언론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민들이 자벌적으로 모인 곳입니다. 모두들 저마다 생업을 꾸리면서 언론과 관련된 여러 가지사안을 살피다 보니 인력과 재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우리가 발을 붙이고 사는 이곳 부천의 언론이 바로서는 것은 우리의 세금이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올바로 쓰이기 하는 첫 걸음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사랑하는 자녀들의 안전과 질 높은 교육 환경 조성, 쾌적하고 편리한 교통과 녹지 환경을 만들어 나아갈 것입니다.

시민들 모두 우리 사회에 유전자처럼 뿌리박힌 중앙일변도의 사고방식을 수정해서 자기 지역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최근 서울시 교육감선거에서도 보듯이 자기 고장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소홀히 할 때 어떤 결과가 오는지 심각하게 고려해 볼 일입니다. 자신이 낸 막대한 세금이 자신의 이해관계나 정치적 견해와 다른 곳에 일방적으로 쓰여서 결과적으로 자신의 이익에 반하게 되는 역설을 낳는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언론대책위는 시민 여러분과 함께 건전한 지역 언론 발전을 위해 지역 언론을 모니터하여 좋은 언론사와 나쁜 언론사를 선정하여 올바른 여론형성과 살기 좋은 부천 만들기에 작은 벽돌을 놓을 것입니다. 관심 있는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언론모니터를 위한 카페 개설과 관리를 맡아 줄 분도 필요하고 모니터 활동을 해 주실 분의참여도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또 이러한 언론대책위의 활동을 알리기 위한 홍보물 제작에 필요한 인력, 물품제공이나 배포를 도와 줄 분도 기다립니다.

참여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8년 8월 5일

 

부천시 언론문제 시민대책위 (전화 613-3230)

참가단체: 부천YMCA 부천YWCA, 부천시민연합, 부천환경교육센터, 전교조 부천초등지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부천시지부, 한국노총부천시협의회, 민주노총부천시흥김포지구협의회, 전국보건산업노조부천지부, 참여예산부천시민네트워크, 부천주거연합, 학부모연대, 부천현안공동대책위원회, 여월지구 휴먼시아입주민회, 상동입주자대표연합회, 중상동신도시주민연합회, 새시대여성회, 아시아인권연대, 부천노동문제연구소, 부천노점상연합,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 성은감리교회, 상동감리교회, 지편교회, 드림교회, 제자교회, 생명의 땅교회, 부천교회,

 

 

 

 

첨부 자료.

부천시청 브리핑룸 모니터링 보고서

- 일시 : 2008년 6월 23일(월) ~ 7월 1일(화), 8회

- 장소 : 부천시청 브리핑룸

 

1. 들어가며

지난 3월 17일 ‘2008 총선 부천시민연대’ 발족 기자회견에서 있었던 ‘인분투척사건’을 계기로 ‘부천시 언론문제 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는 부천시 행정광고의 올바른 집행과 브리핑룸의 합리적 운영을 제안하였다. 이에 대책위는 현재 부천시청 3층에 위치하고 있는 브리핑룸의 문제점과 개선점은 무엇인지 운영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5개 단체가 나누어서 각 요일별로 30분에서 1시간씩 브리핑룸을 방문해 총 8회의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2. 문제점

 

a. 법위에 군림하는 기자단? 법의 사각지대 브리핑룸?

기자실이냐 브리핑룸이냐는 논쟁을 차치하고 모니터링을 하면서 가장 놀란 것은 일부(비흡연자를 제외한) 기자들이 브리핑룸 안에서 아무렇지 않게 흡연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각자 자리에 앉아서 혹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커피를 마신 종이컵을 재떨이 삼아 연신 연기를 뿜어내고 있었다. 게다가 출입구 옆에 놓인 소화기 옆에는 대형 실외 재떨이가 비치되어 있어 아이러니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기자들의 흡연 모습은 모니터링 기간뿐만 아니라 이전의 기자회견 등 브리핑룸을 방문했을 때에도 목격하였다.

현재 법으로 빌딩 및 건물 등 흡연구역으로 지정된 곳을 제외하고는 실내에서는 흡연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부천시청 역시 마찬가지이며, 청사내 후미 진 복도 창문에도 민원으로 인해 창문을 열고 흡연하는 것을 민원으로 인해 금지하고 있다.

브리핑룸에서 흡연을 하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기자단의 위상과 브리핑룸의 운영이 어떤지 충분히 알 수 있다. 브리핑룸 바로 옆에는 공보실이 위치하고 있으며, 공보실장 혹은 언론팀장 등 공무원이 자주 방문하기 때문에 그들도 실내에서의 흡연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며, 청사내 금연 또한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정되거나 제지하는 행동은 전혀 볼 수 없다.

 

b. 브리핑룸의 폐쇄성

현재 브리핑룸은 지난 ‘기자실’에서 블록화, 권력화, 사조직화 등 기자 및 언론의 폐해로 인해 이름을 변경하고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며 운영될 수 있게 만들어 졌다.

하지만 부천시청 3층에 위치한 브리핑룸은 다른 부서와는 다르게 명패 하나 붙어 있지 않았다. 따라서 처음 이곳을 방문하거나 길 눈이 밝지 않은 사람은 다른 부서를 들어갔다 나오거나 물어봐야 하는 등 불편함이 있다. 게다가 출입문에는 빨간 글씨의 ‘관계자외 출입금지’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시민들이 쉽게 들어가지 못하거나 큰 거부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기자회견을 하려고 해도 ‘기자단’ 총무의 승낙을 받아야하며, 이런 저런 이유로 시간이 미뤄지거나 연기되기도 한다.

 

c. 브리핑룸의 사유화

모니터링 결과 브리핑룸에는 약 17개의 책상과 의자가 놓여져 있으며, 데스크탑 5대와 노트북 여러 대가 놓여 있었다. 각 책상에는 기자 본인의 명함이 꽂혀져 있어 자기 자리를 표시하고 있었으며, 책상 위에도 컴퓨터뿐 아니라 신문, 책, 사무 집기 등이 놓여 있어 분명한 개인의 사무실처럼 운영되고 있다. 또한 약 8대(책상 두 개당 한 대 꼴)의 유선전화가 놓여 있으며, 대형 레이져 프린터, 복사기, 소형 커피 자판기, TV 등 집기가 있다.

브리핑룸의 한 쪽 벽면에는 기자단의 등반대회, 단합 대회 기념사진 등 19개의 액자가 걸려 있었다. 위에 상황을 종합 해 봤을 때, 브리핑룸은 기자단의 사무실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3. 부천시의 태도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부천시의 책임자인 공보실장은 “브리핑 룸이 전혀 잘못 이용된 적은 없고 취지대로 잘 이용되고 있다.”“일부 언론이 보도자료를 왜곡하거나 역으로 내는 것은 문제이기 때문에 안 줄 수도 있다.” 등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