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풍경

더불어 삶

소한마리-화절령- 2007. 2. 22. 10:52
길 고양이 돌보는 방법 아세요? 길 고양이 싫으세요?

길 고양이 돌보기


길 고양이를 돌보기 위해서, 우선 명심해야 할 것은 고양이나 동물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입니다.  도심 속에 길 고양이와 사람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명심하고 서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길 고양이로 인해 주민들이 무엇이 불편하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겠지요. 

 

길 고양이에게 밥을 줄 때는 반드시 TNR을 고려해야 합니다. TNR이라함은 <포획/중성화/방사>라는 말을  줄인 말입니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중성화 수술을 해서 방사한 고양이의 경우에는 밥을 주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한다는 의무를 전제로 합니다.

 

그래서 길 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사람과 길 고양이를 돌보는 사람이란 전혀 다른 말입니다.  말하자면 길 고양이에게 매일 밥을 줄지언정 그들의 생태에 관여하지 않는 사람과, 생태까지 모두 관여하는 사람과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두 부류 모두 다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름답고 꼭 같은 마음입니다.

 

현대의 도시에서 배출되는 엄청난 생활음식물 쓰레기, 아마도 길 고양이가 없다면 도시는 쥐들의 천국이 될 것입니다.


길 고양이를 돌보는 사람들은 길 고양이를 관리하고 보호함으로써, 쓰레기 봉투를 뜯는 것을 방지하고, 개체수를 조절하여 사람과 길 고양이가 공존할 수 있는 위생적이며 안전하고 평화로운 도시생태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입니다.



먹이 및 물의 급여


- 길 고양이에게 먹이 급여도 중요하지만, 깨끗한 물을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먹이 및 물의 급여는 일몰 이후가 좋습니다.  길 고양이는 야행성 동물입니다. 집 고양이와는 습성의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밝은 낮에 먹이를 급여하게 되면 생활 습성이 바뀌고 낮에 돌아다니게 됩니다.


- 먹이 급여는 일정한 장소와 일정한 시간에 하고,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먹고 남은 음식물은 즉시 치우고, 청소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변환경은 늘 깨끗하고 TNR 실시할 때 포획이 수월하게 되고 관찰이 용이하게 됩니다.


- 가능한 사료 이외의 것은 주지 마십시오.  사료는 야생에서 먹는 음식물 쓰레기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영양 발란스가 잘 맞춰져 있습니다. 사료와 함께, 고양이 캔 등을 급여하는 것도 가능한 하지 말아주십시오.  사료만을 주게 되면 대변에서 냄새가 줄어들고 단단해져서 청소가 수월해 집니다.


- 먹이를 주면서 대장고양이를 파악하세요.  대장고양이를 중성화하게 되는 경우, 타 지역의 고양이 유입을 막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먹이 주는 장소에 너무 오래 머무르지는 마십시오.  어린고양이들은 사람과 쉽게 친화되어 사람들 주변을 배회하게 되니까요.



주민과의 불편해소


-  주민들 중에는 길 고양이를 불쌍히 여기는 사람, 별 관심이 없는 사람, 그리고 고양이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고양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적극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하여 별 관심 없도록 해야 합니다. 


-  고양이 오줌 냄새가 심한 곳은 식초나 락스 희석액을 스프레이에 담아 뿌려주세요.  냄새 제거와 살균이 됩니다.


-  정기적인 청소를  해주세요.  고양이들은 이동 경로가 일정합니다.  고양이가 다니는 길을 파악하시고, 대소변을 보는 장소를 확인 하셔서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십시오.


 

관찰 및 관리일지 작성 


-  길 고양이 관찰 및 관리 일지는 무리 별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  무리의 수, 숫/암 성묘수, 자묘수등을 기록하고, 각각의 고양이에 대하여도 중성화, 예방접종 등의 여 부를 기록해야 합니다.


-  이러한 기록은 돌보는 사람이 이주를 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돌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 한국고양이보호협회   글쓴이 : 한국고양이보호협회